세상의 모든 이야기

 

고양이 치석, 제거 방법과 예방법

 

고양이 치석

치석은 치아의 틈새에 쌓이는 경화된 칼슘 기반 물질입니다. 치석이 계속 쌓이고 방치되는 경우. 구취뿐만 아니라 치주질환을 일으킵니다.

 

흔히 반려묘를 키우는 집사분들이 고양이 입안 건강에 대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경우 사람과 달리 충치가 생기지 않고 이를 인지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그 대신 3살 이상의 반려묘 80% 이상이 잇몸 질환(치주 질환) 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잇몸 질환의 대부분은 치석으로 인한 가벼운 구내염 정도지만 제대로 케어하지 못하거나 방치하는 경우 치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루란 간단히 말해 잇몸에 구멍이 생기는 것으로 구내염이 심해져 고름이 고이고 이 고름이 잇몸과 뼈를 녹이게 되면 잇몸이나 얼굴뼈 등에 구멍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별거 아닌 치석을 방치하거나 입안 케어를 소홀히 하면 반려묘의 건강에 치명적이 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케어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특히 치석은 한번 형성되면 제거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자주 케어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치석 제거하는 방법

고양이 치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굳기 시작하고 그 위에 계속 쌓이게 되어 질환을 일으킵니다.

플라그는 치약등으로 자주 케어하면서 없애 주어야 합니다.

 

치석 케어 제품 사용

치석이 이미 단단하거나 덜한 경우 케어 제품으로 집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유형이 있지만 수동으로 치석을 제거해주는 행동은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집사(주인)들이 비전문가 이므로 자칫 잘못하면 반려묘의  치아와 잇몸을 손상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의 치석을 손쉽게 제거하고 관리하고 싶다면 치석 제거제 껌을 이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플라그를 억제하는 젤타입이 가장 권장된다고 합니다.

 

 

고양이 치석 예방법

고양이(반려묘)의 치석은 예방이 최선입니다.

양치질을 싫어하는 고양이들이 대부분이지만 매일 매일 꾸준하게 양치질 해주는게 고양이 치석 예방에 최고의 방법입니다.

고양이 양치질은 칫솔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자칫 잇몸에 상처가 나거나 치아를 손상시킬 수도 있으므로 거즈 등을 이용해 닦아주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닦아주기 힘들거나 양치질이 미숙하다고 느끼는 분들은 치석 제거용 간식이나 제거제 등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치석 제거용 간식이나 제거제의 경우 완벽한 예방법이나 해결책은 될수 없으므로 꾸준하게 살펴보고 거즈나 양치용 티슈 등으로 플라그를 제거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