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이야기

 

채권(bond) 
국가, 공공단체, 회사 등이 널리 일반대중으로부터 일시에 대량의 자금을 조달하고, 그 반대급부로 조달원금의 상환과 이자지급 등의 조건을 명확히 표시하여 발행하는 일종의 차용증서이다. 

채권의 발행을 일상적인 금전의 대차관계에 비유하면, 발행자는 채무자가 되고, 채권을 보유하는 투자자는 채권자, 채권은 차용증서에 해당한다. 그러나 채권의 발행은 일상의 대차와는 달리 ① 다수의 투자자가 똑같은 조건으로 투자한다는 점, ② 발행자는 일시에 대량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점, ③ 유가증권이기 때문에 증서를 매각함으로써 언제든지 채권자로서의 입장을 다른 사람에게 이전할 수 있다는 점 등의 특징이 있다. 
채권의 시장가격은 금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채권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변동한다. 

천정(top) 
바닥의 반대로 상승을 지속하던 주가가 상승을 멈추고 하락으로 전환하였을 때 주가는 천정을 쳤다라고 하며 그 최고의 주가수준을 천정이라고 한다. 

체계적위험(systematic risk) 
주식의 위험을 크게 분산가능한 위험과 분산불가능한 위험으로 분류할 때 분산투자를 통하여 제거할 수 없는 위험을 말한다. 
체계적 위험은 시장전체의 변동위험으로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기변동, 인플레이션, 경상수지, 사회·정치적 환경 등 거시적 변수들이다. 
일반적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한 상황하에서는 비체계적 위험보다는 체계적 위험을 투자의사 결정변수로 고려하게 된다. 

추세선(trend line) 
주가는 일반적으로 일정기간 동안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추세라고 하며, 주가 그래프에 이 추세를 기준으로 직선 또는 곡선으로 나타낸 선을 추세선이라고 한다. 
추세선은 그 모양에 따라 상승·하락·수평형으로, 기간에 따라 장기·중기·단기로 구별된다. 상승추세선과 수평추세선은 주가 움직임의 저점을 연결하여 설정하며, 하락추세선은 정점을 연결하여 설정한다. 
일단 형성된 추세선이 전환되는 징후로는 지금까지 형성된 추세선에서의 3% 이상의 이탈 또는 거래량의 급격한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침체국면 
다우이론에서 주추세의 진행과정 중 약세 3 국면을 말하는 것이다. 이때에는 공포국면에서 미처 처분하지 못한 일반투자자들의 실망매물이 출회됨으로써 투매(投賣)양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투매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주가는 계속 하락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주가의 낙폭(落幅)은 줄어든다. 
주가는 계속 하락하고 기업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는 등의 좋지 못한 정보가 주식시장에 퍼져 있기 때문에 이를 침체국면이라고 한다. 

캐쉬플로우(cash flow) 
문자 그대로 현금의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서 기업에 투입된 자본은 여러 가지 자산형태를 취하지만 결국에는 재화, 서비스에 편입되어 판매되고 현금 수입을 수반한다. 
이와 같이 기업의 영업활동은 현금의 유입과 유출과정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현금의 유입을 캐쉬 인플로우(cash-inflow), 현금의 유출을 캐쉬 아웃플로우(cash-outflow)라고 한다. 
따라서 캐쉬플로우 관리는 자금관리의 문제로 기업경영에서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한편 캐쉬플로우는 한 기업의 일정기간 중 상각 전 이익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이는 이익유보액과 감가상각액 등 현금지출이 없는 비용의 합계와 같으며 내부자금조달액을 의미하게 된다. 또 상각 전 이익에서 현금배당이익을 차감하여 넷트 캐쉬플로우(net cashflow)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코리아펀드 
자본자유화 조치의 일환으로 1984 년 5 월에 한국주식에의 투자를 목적으로 미국의 메릴랜드주에 설립된 국제투자신탁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증권투자신탁업법에 의해 설립되는 외국인 전용 수익증권과는 달리 코리아 펀드는 미국의 투자신탁법에 의해 설립된 미국 국적의 투자신탁으로 펀드설정 규모는 1995 년말 현재 3 억 6 천만 달러이며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되어 있다. 
코리아 펀드는 운용수익을 주주인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회사형이며, 상장거래소의 시장수급상황에 따라 결정된 매매가격에 의해 펀드주식의 거래는 가능하나 환매는 불가능한 폐쇄형 투자신탁이다. 외국인 전용 수익증권의 경우 국내 투자신탁회사가 펀드자산의 운용과 관리를 맡고 있으나 코리아 펀드는 미국의 투자회사인 Scudder Steven & Clark사가 투자조사 및 결정 등 펀드자산의 실질적인 운용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자본자유화 조치의 진전으로 코리아 펀드와 성격이 같은 코리아 유로펀드와 코리아 아시아펀드가 1987 년 3 월과 1990 년 7 월에 각각 설립된 바 있다. 

KOSPI 200(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200) 
1996 년부터 실시되는 우리나라 주가지수선물의 거래대상이 되는 지수를 말한다. 상장종목 중 200 개 종목으로 구성되며 증권거래소가 1990 년 1 월 3 일을 기준시점으로 하여 종합지수와 같이 시가총액방식으로 산출하고 있다. 단 한전, 포철 등과 같이 정부지분이 많은 주식은 정부지분을 제외한 유통주식 만을 대상으로 시가총액이 산출된다. 
KOSPI 200 에는 유동성이 풍부해 환금성이 보장되며 업종을 대표하는 주식들이 주로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200 종목이 전체 시가총액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크라운주얼(crown jewel) 
M&A 용어로 피매수회사의 사업부문 또는 자회사 중에서 자산가치, 수익가치 및 사업전망에서 가장 매력적인 사업부문이나 자회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M&A 의 주요 목적은 크라운 쥬얼의 획득에 있으므로 표적이 되는 기업은 스스로 이를 매각하여 매력없는 기업이 됨으로써 M&A 에 대항하기도 한다. 

TOPIX(Tokyo Stock Price Index) 
동경증권거래소의 시장 제1부 전종목을 대상으로 산출되는 지수를 말한다. 동경증권거래소는 1947 년부터 동증평균주가를 산출하여 왔으나 다우식지수의 문제점으로 인해 1969 년부터 1968 년 1 월 4 일을 기준시점 100 으로 하여 시가총액방식인 동 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TOPIX 는 동경증권거래소의 주가지수선물거래에도 이용되고 있다. 

통정매매 
자기가 매도 또는 매수하는 같은 시기에 그와 같은 가격으로 타인이 그 유가증권을 매수 또는 매도할 것을 사전에 약속하고 매매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통정매매는 상장유가증권의 매매거래에 관하여 타인을 오인시키거나 시세조종의 수단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증권거래법에서는 이를 금지하고 있다. 

투자(investment) 
일반적으로는 이자, 배당 등의 소득의 취득을 목적으로 자본을 투하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반해 시세차익(capital gain)을 목적으로 하는 매매행위를 투기라고 한다. 
그러나 시세차익이라고 하더라도 채권의 경우 할인채의 디스카운트와 확정금리부 채권의 프리미엄 등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당연히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매매행위는 투자에 해당한다. 한편 주식의 경우에도 영업실적 호조로 배당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 주가상승을 기대하고 자본을 투하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엄격한 의미에서는 투자와 투기는 분명히 구별되지 않는다. 

투자분석(investment analysis) 
경영참가 등의 특수한 투자동기를 갖지 않는 투자자가 양호한 투자성과를 획득하기 위하여 행하는 작업을 총칭하는 것이다. 
투자분석의 실무는 투자의사가 형성된 후 고려되어야 하는 정보의 작성작업과 어떤 특정한 투자자에 대해서 투자의 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분석작업으로 나뉘어진다. 전자는 경제정세의 분석, 산업동향의 분석, 개별기업 및 개별증권분석 등이 있는데 이 가운데에서도 증권분석이 전통적으로 가장 중시되어 왔다. 후자의 영역은 투자방침 책정을 위한 방침, 포트폴리오편성을 위한 분석, 포트폴리오 투자성과의 측정과 평가를 위한 분석, 포트폴리오개편을 위한 분석으로 이루어진다. 
투자분석은 단일투자자 자신에 의해 수행되는 경우도 있으나 기관투자가의 경우에는 내부 관계자의 분업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 보통이다. 

투자신탁(securities investment trust) 
정확하게는 증권투자신탁을 말하는 것으로 어떠한 주체가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금전의 신탁을 받아 신탁재산을 설정하고, 그것을 주로 증권투자로 운용하여 그 성과를 출자액에 비례적으로 분배하는 것을 말한다. 
증권투자신탁은 1860 년대에 영국에서 시작하여 그후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그 형태에 따라 회사형과 계약형으로 나눌 수 있다. 
회사형이란 신탁재산이 하나의 주식회사에 의해 보유되어 투자자는 그 회사의 주식을 사서 주주가 되는 것이며, 계약형은 위탁회사가 수익증권을 발행하여 증권회사에 위탁판매시켜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수탁회사에 신탁하여 그 재산을 위탁회사의 지시하에 운용하는 것이다. 
회사형과 계약형 모두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추가설정과 부분해약이 자유로운 것이며 후자는 그것이 인정되지 않는 것이나 그 중간적 형태도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또한 운용대상에 따라 주식형과 공사채형으로 대별된다. 
투자신탁은 많은 유가증권에 분산투자하므로 위험이 작고 전문가가 투자를 담당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투자신탁은 투자에 경험이 없고 투자자금도 소규모인 자에게 적합한 투자대상이다. 

투자심리선(psychological line) 
12 일이라는 한정된 기간을 이용하여 시장과열 및 침체를 파악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투자심리선을 구하려면 12 일간의 기간을 설정해서 최근 12 일 동안의 전일대비 상승일수를 누계하여 이를 다시 백분비로 나타내면 된다. 매일의 계산에 있어서는 13 일 전의 주가변화가 제외되고 새로운 주가변화가 새로 첨가됨으로써 12 일간의 상승일수가 계산된다. 
투자심리선의 지수가 75% 이상일 때는 투자환경이 매우 밝고 매입세력이 지나치게 왕성해 과열상태로 판단하여 매도시점이 되며, 반대로 25% 이하일 때는 투자환경이 매우 어둡고 매도물량이 많은 경우이므로 침체상태로 판단하여 매입시점이 된다. 이때 정확한 매도·매입시점은 동 지표가 75% 이상 수준에서 하락하여 75% 이하로 진입하는 시점과, 25% 이하에서 25% 이상 수준으로 진입하는 시점이 된다. 
그러나 투자심리선은 단순히 12 일 중의 상승일수만 표시하는 것으로서, 장기적인 매매시점의 포착보다는 단기적인 매매시점의 포착에 보다 유리하다. 
따라서 동 지표는 정확한 매매시점을 포착하기 위한 지표라기보다는 시장의 과열 및 침체상태를 알려주는 지표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투자전략(investment strategy) 
투자방침을 구체화하기 위한 시책을 말한다. 
증권투자에 있어서의 전략이란 장기와 단기 구별없이 일정한 방침에 따라 취해지는 일련의 매매수순을 모두 투자전략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성장주 장기투자전략, 배당금 재투자전략, 단기매매전략 등이 모두 투자전략에 속한다. 

특수채(special bond) 
공공단체와 공적 기관 등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특별법인이 발행한 채권을 말한다. 
특수채는 공사에서 발행하는 공사채와 금융기관인 은행이 발행하는 금융채로 나누어진다. 
현재 공사채로는 전력공사채권, 토지개발채권, 지하철공사채권, 전신전화채권, 도로공사채권 등이 있으며 금융채로는 산업금융채권, 외국환금융채권, 장기신용채권, 중소기업금융채권, 주택채권 등이 있다. 

파생금융상품(derivatives) 

통화, 채권, 주식 등 기초자산으로부터 파생된 금융상품으로 금융상품의 장래 가격변동을 예상하여 금융상품의 가격움직임을 상품화한 것이다. 이는 가격변동성이 큰 금융자산의 미래가격을 현재 시점에서 확정시켜 놓음으로써 위험을 분산하거나 최저 수준에서 관리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대표적인 파생금융상품으로는 선물, 선물환, 옵션, 스왑 등이 있으며 이들 파생금융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옵션, 스왑옵션 등 2 차 파생상품도 개발되어 파생금융상품의 종류는 무수히 많다. 
파생금융상품의 거래규모는 금융기관들의 헷지거래와 재정거래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면서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 1989 년 이후 연평균 15%대의 높은 신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파생금융상품은 최근 들어 투기적인 성향이 강해지면서 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키는 등 부정적인 기능도 나타나고 있으나 세계경제의 통합으로 위험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전체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일부분이 상승하고 있는데 다른 부분은 하락하고 있는 불균형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주가는 대부분의 경우 다소는 파행적이기 때문에 파행상태가 현저하게 나타날 때에 한해서만 파행장세라고 한다. 

파행장세 
1970 년대 미국 주식시장에서 기관투자가가 일부 성장주를 집중적으로 매입함으로써 그 이외 종목과의 사이에 격차가 생겼는데, 이를 양극장세(two-tier market)라고 했다. 

펀드(fund) 
투자신탁에서 독립적인 운용단위로 관리되는 신탁재산을 말하는 것으로 회사형 투자신탁에서는 회사자체가 펀드가 된다(예, 코리아 펀드). 
이밖에도 연금, 기금과 같은 기관투자가가 관리, 운용하는 재산도 펀드라고 한다. 

포트폴리오(portfolio) 
원래는 서류가방 또는 자료수집철이란 뜻이나 투자론에서는 하나의 자산에 투자하지 않고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둘 이상의 자산에 분산투자할 경우 그 투자대상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넓은 의미로는 자산의 조합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주식, 회사체 등 금융자산의 조합을 의미한다. 

프로그램 매매(program trading) 
선물을 이용한 재정거래에서 데이터, 계산, 판단 등의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입력되어 매입, 매도지시가 자동적으로 행해지는 것을 말한다. 이 시스템은 실제의 지수선물가격이 이론상의 지수선물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상(하)회하였을 경우에 매입(매도)프로그램이 작동하는 것이다. 
매입프로그램은 현물을 매입하고 선물을 매도하는 것을 말하며, 매도프로그램은 그 반대의 경우이다. 한편 이론상의 지수선물가격은 현물지수가격에 자금조달코스트(단기금리)와 배당수입(주식수익률)의 차이를 더한 것을 말한다. 

하계주(summer stock) 
계절적으로 여름과 관련이 깊은 회사의 주식을 말한다. 여름철에 잘 팔리는 냉장고, 선풍기, 에어콘 등의 가정용 전기제품이나 맥주, 청량음료, 빙과, 아이스크림 등 여름용 음식료제품회사의 주식이 이에 해당된다. 이들은 주로 봄부터 여름에 걸쳐 구입되는 일이 많으며 더위가 기승을 부릴수록 인기가 좋다. 

합병(mergers) 
두 개 이상의 회사가 계약에 의하여 한 회사가 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당사자인 회사의 일부 또는 전부가 해산하고 그 재산은 청산절차를 거치지 않고 포괄적으로 존속회사 또는 신설회사로 이전되며 사원도 존속회사 또는 신설회사의 사원이 된다. 
합병은 경제적으로는 경쟁의 회피, 비용의 절약, 시장의 독점 등을 위하여 인정되며 또 법률상으로는 합병에 의하여 소멸되는 회사에 대하여 청산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합병에는 합병 당사자인 모든 회사가 해산하고 동시에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여 해산회사의 사원과 재산을 새로운 회사에서 포괄적으로 승계하는 신설합병과, 해당회사 중에서 한 회사가 존속하고 다른 회사는 해산하여 그 재산과 사원을 존속회사가 포괄적으로 승계하는 흡수합병이 있다. 

해산가치 
기업이 해산할 때 주식에 우선하는 모든 채무를 변제하고 남은 자산, 즉 잔여자산액을 말한다. 
대차대조표상의 자산, 부채는 시가에 비해 과소 또는 과대로 표시되는 것이 보통이므로 실제로는 해산가치가 얼마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1 주당 순자산액을 기준으로 하여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해산가치를 사는 의미가 되지만 실제로 회사가 해산되는 경우는 업적이 부진하고 부채가 자산을 상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해산가치는 반드시 현실적인 투자가치라고는 할 수 없다. 

헷징(hedging) 
사전적 의미는 울타리를 막아 외부로부터의 위험을 막는다는 뜻인데 자본거래에서는 자신의 이익을 가격변동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자 이미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할 예정인 현물포지션에 대응하여 동일한 수량의 반대포지션을 선물시장에서 취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헷징이란 장래에 현물로 취해질 포지션을 미리 또는 임시로 취하는 것이다. 즉, 장래에 매도하고자 하는 경우 미리 매도하고, 장래에 매수하고자 하는 경우 미리 매수함으로써 장래의 불확실성을 현재 시점에서 확정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헷징이란 시장에서 발생하는 또는 발생할 가격변동으로부터 야기되는 위험에 노출되는 정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선택된 시장참가자의 자구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호가(quotation) 
매매시장에서 매매하고자 하는 유가증권의 종목, 가격, 수량 등을 경쟁자에게 제시하여 상대자를 구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호가단위는 시장에서의 가격표시의 최소단위를 말하는 동시에 시세변동의 측정에 관한 기준역할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호가의 방법은 전산호가와 문서호가로 구분되며 호가를 할 경우에는 위탁매매와 자기매매를 구분하도록 하고 있다. 

호재(favorable factors) 
금리인하라든가 경기부양책, 증자 또는기관투자가의 대량매수 등의 경우처럼 시세가 오르는 요인을 말한다. 

환투기(exchange speculation) 
환율변동에 의한 환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환거래를 말한다. 
환투기는 현물환거래와 선물환거래가 모두 이용되고 있으나 주로 자기자금의 실질적인 부담없이 환투기에 의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선물환거래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향후 미달러화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미달러의 선물환을 매입하고 그 이후 예측이 적중하여 미달러화가 크게 상승하였다면 이때 현물환에 의한 반대매매를 통해 자기자금의 부담없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환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선물환거래는 그 위험부담이 클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외환시장을 교란시키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선물환거래에 대해서 제도적인 제한조치를 취하는 것이 상례이다. 

휴장(closing of session) 
거래소시장에서매매입회를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흑자도산(insolvency) 
기업의 도산은 일반적으로 과중한 적자로 경영이 유지되지 못할 경우에 발생하지만 흑자도산이란 수지의 균형이 잡혀서 일견 건전경영 같은데도 운용자금의 조달이 원만히 이루어지지 못해서 부도가 발생, 도산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흑자도산은 금융긴축으로 인해 거래처가 도산하거나 은행으로부터 어음을 할인받지 못해서 기대하고 있던 자금조달이 뜻대로 되지 않음으로써 발생한다. 

희석화(dilution) 
주식의 가치가 낮아지는 것을 말한다.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주식 수가 늘어나는 만큼 발행기업의 자산이나 이익이 늘어나지 않으면 1 주당 순자산이나 순이익이 감소하게 된다. 특히 유상증자로 신주를 공모하면 구주주의 입장은 경영참가권의 희석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TOP